초급자 를 위한 다운힐시 주의 사항
MTB에 있어서 심각한 부상의 거의 대부분이 바로 다운힐 시에 발생 한다는 점,
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두려움을 느낄 정도 까지 스피드를 올리는것은다운힐
기술을 익히는데에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다는 것 입니다.
일단, 두려움을 느낄 정도 까지 가속을 하였다면,
즉시 감속을 하여 안정을 유지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힐 이나 코너링시 균형을 잃었다거나 적절한 타이밍을 놓쳐
위험한 상화에 쳐해도 절대로 당황하지 말고 끝까지 여유를 갖고
균형을 되찾도록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MTB 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감 이란것을 잊지 마십시요.
기본적인 자세와 기술이 완전히 숙달될 때 까지는 페달링 으로 가속 하지 마십시요.
초보자의 경우 다운힐 시에 발생하는 각종 돌발 사태에 대응 할수 있는 대응력이
없기 때문에 심각한 부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레이싱이 아닌 경우에는 절대로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며 다운힐을 하거나 하지 마십시요,
특히 그룹 투어링의 경우 다른 사람을 추월 한다거나 안전거리를 유지 하지 않고 앞 사람을 위협 하는
비 신사적이고 위험한 행위를 하는 사람과는 동행 하지 말것을 권유 합니다.
부득이 추월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뒷사람이 추월하고자 할 경우에는 속도를 줄여 양보 하시기 바랍니다.
팔목과 발목의 유연성을 유지 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가능한 시야를 멀리 두어야 합니다.
또한, 눈 보호용 선글래스 등을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앞 사람의 타이어 에서
튀어 오르는 흙과 각종 이물질의 유입을 막기 위하여 얼굴을 전방 15도 각도로 틀어 이물질이 눈으로 유입 되는것을 예방 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다운힐 기본 자세를 충실히 취하고,
긴장하지 말고, 급작 스럽고 무리하게 차체를 다루지 마십시요.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최대한 감속 하고 차체를 수직으로
유지 시켜 미끌어 짐을 방지 해야 합니다.
코너링시 사전에 충분한 감속을 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브레이킹을 풀고 과감하게 코너링 하는 편이 안전 할수 있습니다.
도로의 경사각( BANKING ANGLE)을 최대한 이용 하고,
차량의 타이어 자국 등을 이용 하는 코너링도 구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면을 가로 지르는 배수로는 매우 위험 하므로 사전에
감속 하거나 여의치 않으면 점프 하여 통과 하십시요.
단, 코너링 중위 점핑은 매우 위험 하며 반드시 뒷바퀴 부터 착지 해야 합니다.
비포장에서 차체를 기울일 수 있는 최대 각(LEAN ANGLE)은
45도 이며, 도로의 뱅킹각이 10도 일 경우 수평으로 최대한
55도 까지 런잉 이 가능하나 뱅킹각이 마이너스 뱅킹각인
코너가 다운힐 에서는 가장 위험 하다는 것에 유의 하시고,
때로는 과감한 다운힐과 코너링이 더욱 안전(?) 할수도
있다는 것도 참고 바랍니다.
앞 브레이크를 효과적으로 사용 하십시요.
다운힐 시에는 운동의 힘의 방향이 앞쪽으로
쏠려 앞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훨씬 뛰어 납니다.
노면이 양호 할 경우 에는 우선적으로 앞
브레이크 를 사용 하고 뒷 브레이크 를 작동 하십시요.
심한 경사에서 뒷 바퀴가 슬립 하면 체중을 더욱 뒤에
두어 뒷 바퀴의 마찰력을 회복 시켜야 합니다.(브레이킹이
숙달 되었을경우에는 보통 앞 70 뒤 30 정도의 힘을 이용 합니다.
보통 아주 초보인경우 우리는 앞 30 뒤 70 정도의 힘을 보통 사용 합니다.
앞 브레이크를 더 세게 잡았을때의 불안감 때문이지요.
어느정도 숙달이 된 경우에는 50대50정도의 비율로 브레이킹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