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킹 팁
MTB 브레킹 tip
- 속도와 경사에 대응 할 수 있게 관성과 체중을 페달에 실어서 무게 중심을 낮게 합니다.
(크랭크암은 수평으로하고 무릎을 여유있게 구부린 웨이트백 자세)
- 양팔은 유연하게 구부린 상태에서 감속하는 힘이 위로 향하지 않게 지탱하며 다음 액션에 대응 합니다.
- 고속이나 급경사 제동은 앞 바퀴에 관성이 집중되기 때문에, 70~80% 앞브레키 위주로 콘트롤 하여 브레킹 효율을 높입니다.
- 미끄러운 급경사 산길에서는 안되는 제동을 하는것 보다는 조향능력 확보를 위한 가속제어를 하여야 합니다
- 최고의 브레킹은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
동영상은 07년 9월 부터 08년 9월까지 촬영 한것 중에 흥미있게 볼만한것 위주로 편집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브레킹을 하는 손가락의 움직임이나 타이어 소리를 들으면 적용하는 브레킹 기술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사용되는 용어 설명
- 5 : 5 = 앞과 뒤브레이크 비율 혹은 십분율
- 점 혹은 점점 = 자동차의 ABS 브레이크 시스템 처럼 짧게 끊어서 브레킹을 하는 것,
- 긴 혹은 연속 = 계속(풀) 브레이킹을 하는 것
- 반 = 반 브레이킹
- 노 = 브레이크를 사용안하는 것
1.앞과 뒤 동시에 하는 연속브레킹.
-.평지에서 가장 제동거리가 짧은 브레킹으로 앞 뒤 비율은 6 : 4 입니다.
2.앞뒤를 끊어서 하는 점점브레킹.(길게, 짧게, 혼합의 경우로 설명)
-.미끄럽거나 불규칙한길 산길에서 조향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브레킹 입니다.
3.앞은 끊어서 브레킹 하고 뒤는 계속하는 혼합브레킹.
-.가파르지만 장애물이 규칙적이고 타이어 그립력이 좋은 길에서 적당합니다.
4.어쩌면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반브레킹.(앞과 뒤의 비중을 달리하여 적용/ 속도제어가 쉽고 널리 쓰니는 mtb 브레이킹)
-.불규칙한 장애물 길에서는 조향능력 확보를 위한 앞3 : 뒤7 반브레킹
-.규칙적인 장애물이 있는 경사로에서는 가속제어를 위한 앞5 : 뒤5 반브레킹
-.부드런 코너링을 위한 감속은 지긋한 뒤 반브레킹
5.앞쪽 위주의 브레킹.
-. 잭 나이프및 응용기술
6.뒤쪽 위주의 브레킹.
-. mtb에 입문하여 브레킹이 서툴때 전복의 위험을 피하기위해 뒤 브레킹 위주로 적용
-. 드리프트 턴
7.기타.
-. 앞은 5정도의 반브레이크 뒤는 9~10 정도의 브레이크 혹은 앞뒤의 비중을 반대로 하여 적용하는 경우등등
mtb 브레이킹은 효율적인 제동과 조향능력 확보을 위해 상황에 따라
앞과 뒤의 브레이크를 서로 다르게 배분하여 복합적으로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