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에서 GPS로 (장치에서 수신)
- GPS에서 컴퓨터로 (장치로 송신)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이콘으로 나와 있습니다.)
1. 컴퓨터에서 GPS로 (장치에서 수신)
상기그림은 GPS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GPS을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장치찾기를 누르거나 다시 [전송] - "컴퓨터에서 GPS로"(장치에서 수신)을 클릭하세요
장치 란에 Colorado 300 Korea 라고 인식이 되며 연결된 GPS의 모델명 또는 garmin 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웨이포인트 와 트랙을 체크하고 "수신" 버튼을 누르면 GPS에 저장된 모든 자료가 GPS로 수신됩니다.
참고: 만약 장치란에 GPS의 모델명 또는 garmin 이 나오지 않는다면 GPS용 USB 드라이브가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는것이며 해결방법은 USB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5, 문제해결]란 참고
2. GPS에서 컴퓨터로 (장치로 전송)
만약 위와 같은 멘트가 나온다면 이유는...
GPS로 데이타를 전송하며면 맵소스에서 무언가 자료를 만들어야 겠죠 !!!
앞서 GPS에서 데이타를 수신 받은 상태에서 [컴퓨터에서 GPS로] 을 선택하면 상기와 같이 웨이포인트와 트랙이
체크표시가 됩니다.
참고: 위의 지도 와 경로가 희미하게 표시되어 있고 체크할 수 없게 되는데 이유는 데이타가 많들어 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보낼 자료가 없는 것입니다.....
자료는 인터넷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할수 있으며 또는 직접 [도구] 란의 기능을 선택하여 만들수 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3. 종합편] 에서 종합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Tip. GPS를 사용중 가장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 GPS로 전송부분입니다.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GPS에 자료를 전송한 후 산행을 시작하는데 막상 중요한 지도(등고선)이 나오지 않아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답은 최초 GPS에서 컴퓨터로 자료를 전송 받을때 [지도] 란을 체크하고 수신을 받고 그 자료를 그대로 다시 GPS로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왜냐구요! 최근 출시된 GPS는 전국의 지도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지도가 모두 들어갈 수 없었던 제품에 전국이 아닌 일부 지역만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GPS로 [지도]를 전송하면 선택되어 진 부분 만 들어가는 것입니다.
오해 : GPS에서 컴퓨터로 전송받을 때 지도란을 체크하면 컴퓨터로 지도가 전송되어 지는가 ?
아닙니다. GPS속에 입력되어 있는 지도의 인덱스가 컴퓨터로 전송되는 것이지 지도가 GPS로 넘어 오는것이 아닙니다.
이미 컴퓨터에 GPS에 입력되어 있는 지도의 원본이 있죠! 원본이 뭐냐구요? 맵소스 프로그램에서 보고 있는 도로지도 및 지형도가 바로 원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