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의 댄싱은 몸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자전거가 중심선의 좌우로 이동
산악에서의 해머링은 자전거는 그대로인상태에서 몸이 중심선 좌우로 이동
엉덩이를 들고 파워풀한 페달링을 하는 경우는 스피닝이 아니라 대표적인 해머링입니다.
하지만, 흔히 말하는 해머링처럼 찍어만 누른다면... 페달링 자체가 굉장히 과격해 지기 때문에...
차체의 균형과 주행자의 주행리듬이 깨져버리므로 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기어비를 무겁게 하고...
차체를 비틀 듯이 롤링시켜 체중으로 짖누르는 충격을 회전운동으로 완화시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산악차와 도로차의 경우의 차이가 또 생깁니다.
사실... 스탠드 라이딩, 즉 댄싱은 현재 주행하고 있는 지형에 맞는 기어비 보다 더 무거운 기어를 건 상태에서...
자기 체중을 이용하여 내리누르는 페달링을 하게 되는데...
이때 몸의 균형을 잡고... 또 더한 하중을 가하기 위한 동작을 핸들바에 가하게 됩니다.
즉, 체중으로 내리눌러지는 페달쪽의 핸들바를 역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하게 되지요.
그러다 보면... 자전거가 무게 중심선을 좌우로 넘나드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Side to Side Swing 이라 합니다.
산악차에서의 스탠드 라이딩 시의 해머링은...
위와 같이... 자전거가 전체적인 무게 중심선을 넘나드는 스윙 동작을 취해서는 안 되며..
대신, 자전거는 지면에 수직을 유지하되 주행자의 몸이 전체 무게 중심선을 좌우로 넘나들며 페달에 체중을 걸어
자연스럽게 지긋이 내리누르는 페달링을 해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끄러운 비포장 험로에서 자전거를 좌우로 스윙시키면 균형이 깨져 위험해지기 때문입니다.
도로차의 경우도 ... 원칙적인 해머링 방법은 같습니다만...
산악차에 비해 도로와의 마찰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
더욱 빠른 페달링을 위하여 자전거를 좌우로 스윙시키는 롤링 주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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